뉴스래빗 #팩트체크 △데이터로 보는 '수입차 16년 흥망성쇠'
▽ 끝 모르던 수입차 상승세 3년 '제자리' ▽ 10년 새 벤츠·BMW '막강 2강' 등극 ▽ 바짝 좇던 아우디·폭스바겐 '디젤 추락' ▽ 벤츠에 1등 뺏긴 BMW는 '하락세' ▽ 승승장구 벤츠마저 꺾이기 시작 뉴스래빗은 2019년 9월 15일 [팩트체크] '닛산 철수설' 진짜 불매 때문일까…'글쎄' 를 보도했습니다.
5대 일본 수입차 브랜드(도요타·렉서스·닛산·인피니티·혼다)가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을 얼마나 받았는지 분석했습니다. 특히 한국 철수설이 불거진 '닛산'의 경우 이미 불매운동 오래 전부터 판매가 부진했다는 점을 보여드렸습니다. 같은 브랜드인 닛산과 인피니티도 불매운동의 타격을 입었겠지만, '한국 시장 철수'까지 고려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은 '오래된 부진'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수입차 등록량 [팩트체크] 2편에서는 분석 대상을 국내 수입차 24개 브랜드 전체로 넓혀봅니다. BMW, 벤츠, 아우디 등 익숙한 브랜드와 더불어 마세라티, 벤틀리, 롤스로이스, 람보르기니 등 고급 브랜드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분석 결과 최근 3년여 수입차 등록량 추이가 심상치 않습니다. 2003년부터 우상향을 이어오던 BMW 등록량이 2018년 처음으로 변곡점을 맞았습니다. 2016년 BMW를 따라잡고 '1등 수입차' 자리를 탈환한 벤츠 역시 2018년 들어 성장세가 둔화했죠.
수입차 침체가 3년 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장기화 조짐도 명확해 보입니다. 뉴스래빗이 16년 8개월치 데이터를 한 데 모아보니 2003년부터 10년 정도를 우상향만 해오던 수입차 등록이 3년 전부터 상자에 갇힌 듯 제자리 걸음 중입니다. '빅2' 독일차 브랜드의 부진에 일본 불매운동 영향까지 더해져 당분간 나아지긴 어려울 전망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5&aid=000421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