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소비·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내놨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온라인시장 진출과 스마트상점 도입, 폐업 소상공인들의 안전망 등이 강화될 전망이다. 10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당·정 협의를 개최하고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최근 온라인 쇼핑의 증가와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등 소비·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 강화와 함께 골목상권 활력 제고, 소상공인의 경영여건 개선 추진에 중점을 뒀다. 이에 정부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로 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모바일 포함) 거래액은 최근 5년간 2배 이상 증가하고 특히 모바일 쇼핑의 경우 4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AI, VR·AR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은 이미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전문가가 우수제품을 발굴해 온라인 역량과 상품성을 진단하고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내년까지 2000명의 전담셀러를 배정해 연 5000명의 소상공인들에게 상품성 개선 및 교육·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온라인 진출 기반을 모색하기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또는 1인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제품을 홍보·판매할 수 있는 ‘1인 소상공인 미디어 플랫폼’도 오는 11월 중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까지 1인 크리에이터 등 소상공인 제품 홍보인력 500여명을 교육하고 스튜디오와 교육장 시설이 있는 종합지원시설 2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전통시장과 지역축제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1인 크리에이터 오픈 스튜디오를 운영해 홍보와 특판전을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