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뉴스에서 한 아이템을 다루는 시간은 평균 1분25초에서 30초이며, 광고는 15초를 넘지 않는다. 그 이상은 전파낭비일 뿐이다. 영상과 컴퓨터 시대에는 사람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짧다. 1대1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혼자서 1분 이상 말을 독점하면 원활한 대화가 어려워진다. 상대방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리거나 아예 듣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짧고 간결하게 말한다. 길게 말하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물론 메시지 전달고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는 간결하고 짧게 말할 줄 아는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