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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 적어도 당신의 상사보다는! ‘일찍’이라는 개념은 매일 상사나 동료들보다 단지 5분 빨리 출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5분으로 상사에게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매일 5분 일찍 출근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든다면 지각하지 않으려고 허둥대는 미련한 동료들보다 열 걸음 앞서갈 수 있다. 야근이 아니라 조금 늦게까지 근무하는 일은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손쉬운 방법이다. 상사가 퇴근한 지 10분 뒤에 퇴근함으로써 의지가 굳은 부하직원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 | 외모에 신경 써라가능하면 사내의 실력자들을 모방하라회사의 복장 규범을 고려하라. 동료들보다 옷을 더 잘 차려입지 않거나 직속상관과 비슷한 분위기를 자아내지 못하면 결정권자에게 당신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회사 내의 실력자들로부터 단서를 찾도록 하자. 회사 사장이 딱딱한 정장과 고상한 넥타이를 매일 착용한다면 당신 역시 일에 대한 진지함을 보여줄 수 있는 비슷한 분위기의 옷을 입어야 한다. 당신을 돋보이게 하는 옷차림을 찾고 최상의 헤어스타일을 갖추어라.상사에게 말을 건네라그가 당신에게 말을 걸기 전에!상사와 일상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당신의 자리를 지속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또 다른 도전 사항. 상사와 감정적인 공감대를 만들어라. 그런 다음 조심스럽게 당신의 가족, 관심 사항, 스포츠, 영화 등 당신에 관해 무슨 이야기든 나누도록 한다. 상사와의 공감대는 강하면 강할수록 좋다. 대화를 나누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라. 상사와의 대화거리를 늘 준비하라. 주제를 생각하고 당신의 견해를 갖춘다. 늘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감정을 통제한다.
인맥을 넓혀라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동지로 만들라회사에서 결정권자들의 주변에 서성이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회사 내에서 당신의 커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동지들과 인맥을 형성해야 한다. 당신을 돋보이게 해줄 최상의 인재들과 인맥을 이루어라. 그리고 가능한 한 많은 도움을 주고받도록 한다.직장에서 좋은 동지 관계를 만들기 위해 지금까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직접 함께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과도 어울려야 한다. 회사 내 모든 부서에 적어도 한 사람씩은 동지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들이 전 회사에 걸쳐 당신을 지지하도록 만든다.자기 자신을 소개하라회사의 임원들에게 더더욱 그렇게 하라상사에게뿐 아니라 누구에게든지 자기소개를 할 준비를 늘 하고 있어야 한다. 언제 어느 곳에서든지 자신을 시장에 홍보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 자신을 판매하는 행위로서 개인 브랜드를 강화하고 확장하는 전략이다.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회사나 고객을 위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지 간결하고 명확하게 그리고 자신 있게 말한다. 자랑을 늘어놓으라는 의미가 아니다. 당신의 장점을 가능한 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라. 가장 인상 깊었던 일 두세가지와 최고 없적 한두 가지를 포함하라. 자기 소개서가 준비되면 다음은 거울을 보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하라.성과를 선전하라단, 욕심쟁이나 허풍선이로 보여서는 안 된다욕심이 과하거나 허풍선이로 보여서는 안 된다. 그러나 스스로 성공과 성취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면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다. 너무 시끄럽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자신을 알려야 한다. 내가 아닌 ‘우리’를 강조할 수 있는 메시지를 찾아라. 우리를 강조하는 메시지에는 상사가 결코 당신의 성과에 대해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
불평을 멈춰라그렇지 않으면 정리 대상 1순위가 될 수 있다직장에서 불평이란 가장 마지막 순간에 하는 것이다. 만약 월급이 계속 적게 들어온다거나 하는 식의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기면 불평하지 말고 해결하라. 문제를 아무에게나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정보를 갖고 관련자에게 잘 설명해야 한다. 상대방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와 근거 자료를 제공하라. 그리고 당신이 문제 해결 방법을 정확히 안다면 의견을 제시하라.
입단속을 하라 무심코 내뱉은 말이 언젠가 화살이 되어 돌아온다 약자를 괴롭히고 조롱하고 비웃고 빈정대는 일 따위는 직장에서 용납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 앞에서 사적, 공적으로 그의 단점을 지적하는 것은 잘못된 일. 시시껄렁한 잡담이나 남을 모욕하는 농담, 혹은 동료들을 비꼬는 말을 하는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교만한 자로 낙인이 찍힌다. 단어 선택에 조심하라. 부정적이거나 험담하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목소리 톤에 주의하라. 비꼬는 말투나 빈정대는 말투는 좋지 않다. | | 사적인 문제는 집에 두고 출근하라사생활을 노출시키지 마라사적인 모든 문제를 회사에서 털어놓으면 그 순간 당신은 동료들 사이에서 하나의 커다란 골칫덩이로 변한다. 사적인 문제란 딱 한 번, 단 한 사람의 동료에게, 단 한 가지에 대해서만 털어놓아도 당신의 사생활에 대한 문을 열어주는 것이나 마찬가지. 무분별하게 보이거나 그보다 더 안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일로 발전할 수 있다. 동료들과의 관계에서는 스스로 엄격히 통제하여 사적인 문제를 공적인 문제로부터 분리하라. 사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스포츠나 영화 혹은 요리 등 너무 개인적이지 않은 주제를 갖고 대화를 나눈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그리고 품위 있게 처신하라회사는 잘 행동해야 하는 곳이다. 쓸데없이 입을 놀리지 마라. 인종, 종교, 정치, 성별, 심지어 당신이 특정 지역 출신이거나 그곳에 거주한다면 스포츠까지도 대화의 주제로 삼지 마라. 회사에 머무는 동안에는 연봉에 대해서 언급하지 마라. 손 또한 단속해야 한다. 당신의 아무 뜻 없는 순진한 육체적 접촉이 성희롱으로 번지게 할 필요는 없다. 어깨를 쓰다듬거나 껴안지도 마라. 아예 상대방을 터치하는 것 자체를 멈추어라. 음담패설이나 놀리는 것도 적절하지 않기는 마찬가지다.사무실 정치를 파악하라단, 정치적인 사람은 되지 마라모든 직장은 정치적이다. 하지만 당신이 정치적인 사람으로 알려지면 안 된다. 적어도 주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감지하고 당신에게 유리하게 전개될지 모를 상황에 대비할 필요는 있다. 자신을 활동적인 구경꾼으로 생각하라. 필요할 때에는 행동을 조절하고 기민하게 움직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자기 일에만 집중하면 된다. 사무실에서 벌어지는 정치 게임을 파악하되, 게임에는 직접 뛰어들지 마라.
융통성 있게 행동하라그리고 변화의 흐름을 타라융통성 있는 직원이란 회사에 변화가 있을 때도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고, 변화에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그 흐름을 타는 직원. 변화로 인해 발생한 공백을 메우고 기쁜 마음으로 자청해서 여러 가지 일들을 조율하는 직원이다. 친절하고 추가되는 일을 마다하지 않고 협력하면 된다. 변화를 늘 준비하라. 융통성 있게 행동하면 자신을 위해 새로운 기회도 만들 수 있다.
자기 계발을 게을리 하지 마라필요한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라직장에 다니며 자기 계발을 한다. 능력이 향상되면 될수록 당신에 대한 신뢰는 깊어지고 결국은 수입도 증가하게 된다. 컨퍼런스에 참가하거나 컴퓨터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받거나 세미나에 참석한다. 고급 학위나 그 밖의 다른 자격증 취득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 필요한 모든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라. 그리고 당신이 듣는 모든 과정과 취득한 수료증이나 증명서를 상사나 인사과에 알려라. 미래에 당신 가치를 높이려면 현재 자기 계발에 투자하여 교육 수준을 향상시켜라.
새로운 기술을 배워라배우고 또 배워라일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기술 리스트를 만들어본다. 비즈니스 문서 작성과 파워포인트 사용법을 터득하라.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도 배운다. 새롭게 배우는 것과 기존 기술을 향상시키는 모든 일들은 장기적으로 당신의 가치를 올려줄 것이다. 외국어 구사 능력, 컴퓨터 기술, 경력, 성취도, 열심히 일하는 자세, 국제적 경험, 유연한 태도 및 목표 설정이 당신을 인상을 인상 깊게 만드는 8가지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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