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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대머리
happykingdoom1004 | 2020.04.10 | 조회 417 | 추천 1 댓글 1

어제 쑥떡을 먹었더니 쑥대머리가 생각나서 올려보네요. 판소리 춘향가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 편)

쑥대머리





정의

<춘향가()> 중 춘향이 옥중에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는 대목.

개관

<쑥대머리>는 옥중의 춘향이 임을 그리워하며 부른 <옥중가()> 중 하나이다. <쑥대머리>는 옥중 춘향이 이 도령을 그리워하는 모습을 여실하게 그리고 있다. 중모리 장단에 계면조로 부른다. 일제강점기에 임방울(, 1905~1961)이 빼어나게 잘 불러 유성기 음반이 무려 일백만 장 이상 팔려나가 소위 ‘쑥대머리 신화’를 창조한 대목으로 유명하다.

내용

<쑥대머리>가 등장하는 가장 이른 시기의 춘향가신재효()의 『남창춘향가』로, “imagefont 무든 남누의상 쑥imagefont머리 귀신 얼골 젹막 옥방 혼imagefont 안져 imagefont각나니 임imagefont이라 보고지고 보고지고 (······) imagefont젼 사후 이 원통을 알아 주리 뉘 잇스리 imagefontimagefont고 셜운지고”와 같이 임방울이 부른 것과 사설이 거의 같다. 이로 미루어 보아 <쑥대머리>는 늦어도 19세기 후반에 등장한 대목임을 짐작할 수 있고, 신재효가 <옥중망부사>의 하나로 <쑥대머리>를 창작했을 개연성이 크다.

임방울은 <쑥대머리>를 부를 때마다 사설을 다소 다르게 불러 자료에 따라 사설의 출입이 있다. <쑥대머리>의 사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쑥대머리 귀신 형용 적막 옥방 찬 자리에 생각난 것이 임뿐이라 보고지고 보고지고 한양 낭군 보고지고 오리정 정별 후로 일장수서를 내가 못 봤으니 부모 봉양 글공부에 겨를이 없어서 이러는가 여이신혼 금슬우지 나를 잊고 이러는가 계궁항아 추월같이 번듯이 솟아서 비취고저 막왕막래 막혔으니 앵무서를 내가 어이 보며 전전반측 잠 못 이루니 호접몽을 어이 꿀 수 있나 손가락에 피를 내어 사정으로 편지하고 간장의 썩은 눈물로 임의 화상을 그려볼까 이화일지춘대우에 내 눈물을 뿌렸으면 야우문령단장성에 임도 나를 생각할까. 추우오동엽락시에 잎만 떨어져도 임의 생각 녹수부용채련녀와 제롱망채엽의 뽕 따는 정부들도 낭군 생각은 일반이나 날보다는 좋은 팔자. 옥문 밖을 못 나가니 뽕을 따고 연 캐겠나 내가 만일에 임을 못 보고 옥중 원혼이 되거드면 무덤 근처 있는 나무는 상사목이 될 것이요 무덤 앞에 있는 돌은 망부석이 될 것이니 생전사후 이 원한을 알아 줄 이가 뉘 있더란 말이냐 퍼버리고 앉아 설리 운다. (중모리장단)
- 김연수 창본

옥중의 춘향이 이 도령을 애타게 그리워하지만 일자 소식이 없고, 그립다 못한 춘향은 추월이 되어 임 곁에 가고자 하고, 꿈속에서나마 임을 보고자 하나 그리움에 사무쳐서 꿈조차 이룰 수 없다. 춘향은 죽게 되면 상사목이 되고 망부석이 되겠다고 함으로써 이 도령에 대한 영원불변의 사랑을 다짐한다.

춘향가의 <옥중가>에는 <쑥대머리>를 비롯하여 완판 33장본 등에 있는 <옥방형상>, 장자백 창본 등에 있는 이날치의 더늠인 <동풍가>(동풍이 눈을 녹여······), 김여란 창본 등에 있는 한경석의 더늠인 <천지삼겨> 등이 있다. 오늘날 김소희 창본·성우향 창본·정광수 창본·김연수 창본 등에 <쑥대머리>가 나오는데, 김소희 창본과 성우향 창본에는 <천지삼겨> 대목 다음에 나오고, 정광수 창본에는 <동풍가> 다음에 나오며, 김연수 창본에는 기생 난향이 춘향에게 신관의 수청을 들도록 달래는 대목 뒤에 나온다.

특징 및 의의

표현상의 특징으로는 ‘보고지고 보고지고 ○○○○ 보고지고’와 같은 공식적 표현구를 이용하면서 백거이()의 「장한가()」에 나오는 ‘이화일지춘대우()’와 ‘야우문령단장성()’, 이백()의 「자야오가()」와 「월녀사()」 등의 시구를 원용하고 있다. <쑥대머리>는 세 가지 대립 구조를 통해 춘향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첫째는 현실과 상상의 대립이 교체 반복되는 구조이고, 둘째는 하강과 상승의 이미지 대립이 교체 반복되는 구조이며, 셋째는 감금과 해방의 의미적 대립이 교체 반복되는 구조이다. 춘향가의 <옥중가> 중에서 가장 나중에 개발된 것으로 춘향의 이 도령에 대한 애원 처절한 그리움을 간결한 사설로 잘 형상화하였다.

집필

  • 김석배(金奭培)

참고문헌

  • 임방울의 쑥대머리에 대한 담화론적 해석(김현주, 한국문학이론과비평45,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2009년)
  • 증보 춘향전 연구(김동욱, 연세대학교출판부, 1976년)
  • 춘향전 비교연구(김동욱·김태준·설성경, 삼영사, 1979년)
  • 춘향전 전집1~3(김진영 외, 박이정, 1997년)
  • 춘향전의 지평과 미학(김석배, 박이정, 2010년)
  • 판소리 더늠의 시학(정양, 문학동네, 2001년)

참조어

옥중가 , 황릉묘

[네이버 지식백과] 쑥대머리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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