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삶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말은 ˝사랑˝한다는 말과 ˝이해˝한다는 말이 아닌가 합니다.
사람들은 자기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자신에게 진정한 사랑이 심어지기를 간절히 바라고 살아가고 있는 반면 ˝이해˝란 것을 가볍게 생각하고 쉽게 여겨버리는 사고를 지니고 있기도 한데 실제 인간이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건 ˝이해가 안 되는 존재˝라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들의 삶에서 상대를 이해한다는 것은 서로간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어떤 다툼에서나 의견 충돌 후 화해하는 자리에서 ˝이해한다˝ ˝이해하라˝는 말을 쉽게 이야기하는데 그 이해라는 것은 생각하기엔 작은 것 같지만 실제로 ˝사랑한다˝는 말보다도 더욱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해라는 말은 상대의 행동이나 뜻에 대해 같이 일치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우리 안에 더 크게 받아 드려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해˝라는 단어는 폭이 넓고 깊어서 나이가 들어야만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많은 세월을 살아가면서 이해되지 않는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해심˝은 무엇보다도 상대를 생각할 수 있는 폭을 넓히고 삶의 다양성을 인정한다면 더 많은 사람과 사물 그리고 사연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상대를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은 곧 나의 아름다움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오늘 하루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며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려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오늘 하루를 보내었으면 하고 기도해 봅니다
-좋은글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