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쇠고기 대파 국 [재료] 쇠고기 200g, 대파 2뿌리, 콩나물 1줌, 채 썬 대파 약간, 다시마 국물 15컵 [쇠고기, 대파 양념장]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참치액젓·국간장 2작은술씩, 생강즙·참기름 ½작은술씩 [준비하기] 1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대파는 7㎝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다시마 국물을 붓고 쇠고기를 넣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인 뒤 30~40분 정도 더 끓인다. 4 ③의 쇠고기를 건져 잘게 찢은 뒤 대파와 함께 분량의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버무린다. [만들기] 1 쇠고기를 넣고 끓인 다시마 국물에 양념한 쇠고기와 대파,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채 썬 대파를 올린다.
◆ 무 새우젓 국 [재료] 무 토막, 대파 ⅓뿌리,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팽이버섯 약간, 새우젓 2큰술, 소금 1작은술, 고운 고춧가루 ½작은술, 멸치 국물 4컵, 물 2컵 [준비하기] 1 무는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썬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고 끓이다 무가 반 정도 익으면 체에 밭쳐 건진다. 2 대파는 송송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1㎝ 길이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가닥을 나눈다. [만들기] 1 냄비에 멸치 국물을 붓고 새우젓을 넣어 끓이다가 새우젓은 건져내고 고춧가루를 푼 뒤 데친 무, 대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 팽이버섯을 넣어 끓인다. |
◆ 굴 두붓국 [재료] 굴 150g, 쇠고기 30g,두부 ¼모, 실파 3뿌리,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새우젓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5컵 [쇠고기양념] 국간장 적당량, 다진 마늘·후춧가루 약간씩 [준비하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3 두부는 1×2㎝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실파는 3㎝ 길이로 썬다.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붓고 새우젓을 넣어 끓이다가 양념한 쇠고기를 넣는다. 2 ①이 끓으면 두부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 굴 순으로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3 굴이 익어 떠오르면 실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 콩나물 김칫국 [재료] 배추김치 200g, 콩나물 2줌, 대파1뿌리,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½개, 멸치 국물 8컵 [준비하기] 1 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국물을 꼭 짠 뒤 송송 썬다. 2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만들기] 1 냄비에 멸치 국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김치를 넣어 끓인다. 2 김치가 무르면 콩나물, 대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 선지 배춧국 [재료] 쇠고기(양지머리)·선지 300g씩, 배춧잎 4~5장,콩나물 1줌, 대파 ½뿌리,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생강 ½쪽, 소금 약간, 물 15컵 [조미료] 된장 3~4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국간장 2작은술 [준비하기] 1 쇠고기는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푹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이때 국물은 따로 둔다. 2 선지는 체에 밭치고 찬물을 끼얹어가며 핏물을 씻어낸 뒤 편으로 썬 생강을 넣은 끓는 물에 데쳐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배춧잎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고, 대파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만들기] 1 냄비에 미리 준비한 고기 국물을 붓고 된장을 푼 뒤 배춧잎과 콩나물을 넣어 끓인다. 2 ①이 끓으면 쇠고기와 선지를 넣고 푹 끓이다가 대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어 간한다.
◆ 김치 굴국 [재료] 굴 150g, 배추김치 100g, 대파 ½뿌리, 청양고추·붉은 고추·소금 약간씩, 다시마 국물 5컵 [준비하기] 1 굴은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김치는 소를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 물기를 꼭 짠 뒤 송송 썬다. 3 대파와 청양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만들기] 1 냄비에 다시마 국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김치를 넣어 푹 끓인다. 2 김치가 무르면 대파, 청양고추, 붉은 고추, 굴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