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은 여러 가지 병인을 가진 골절 증후군입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는 사람마다 개별화되어야 하는데, 개인의 영양 상태도 다양한 것이므로 어떤 음식이 일률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칼슘 섭취는 역시 중요합니다.
ㆍ칼슘, 비타민D, 미량 원소
칼슘 섭취가 부족할 경우, 유전적으로 결정된 골밀도에 이르지 못하거나, 획득한 골밀도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인류의 조상들은 수렵, 채취 시대에는 야채, 뿌리, 견과류 등에서 충분한 칼슘 섭취가 가능했는데 현대에는 목축으로 우유가 주식이 된 군을 제외하고는 곡류를 주식으로 하게 됨으로써 칼슘 부족이 오게 되었습니다.
저나트륨과 저단백식이 시 하루 칼슘 필요량이 450mg 부터 고나트륨, 고단백식이 시 하루 2000 mg 까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채식주의자가 골량이 높은지는 확실치 않으며, 골절에는 골질(骨質, Bone Quality)이 중요하므로 적절한 단백질의 섭취는 중요합니다. 비타민D는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에 영향 하며, 특히 칼슘 섭취가 부족할 때 VitD에 의한 능동적 칼슘흡수 기전이 중요합니다.
칼슘 섭취량이 하루 500mg 이하로 부족해도 비타민D 에 의해 능동적 칼슘 흡수가 일어난다면 Ca의 부족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드문 편이나 어유(魚油, fish oil) 이나 난황(卵黃, egg yolk)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Mg, Zn, Mn, Cu 부족시도 낮은 골량이나 골절 증가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식품 100g당(가식부) 칼슘 함량이 100mg 이상인 식품은 우유 제품들, 콩 종류, 두부(두유는 22mg으로 낮음), 들깨, 참깨, 아몬드, 갓, 고들빼기, 고비, 고사리, 고춧잎, 갓김치, 깻잎나물, 냉이, 달래, 돌나물, 무우, 시래기, 비듬나물, 쑥, 케일, 토란대, 파슬리, 호박고지, 무화과, 목이 버섯, 달걀 노른자, 가오리, 멸치, 명태, 미꾸라지, 뱅어, 빙어, 홍어, 꼬막, 대합, 우렁이, 조개, 게, 새우, 해삼, 어묵, 김, 다시마, 건미역 등 입니다.
ㆍ우유
우유는 우수한 칼슘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유당과 우유 카제인에서 단백 분해된 포스포펩타이드는 장에서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우유 유장(whey) 단백의 Milk Basic Protein(MBP) 이 난소제거 쥐에서 파골세포에 의한 골흡수를 직 접 억제함을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칼슘과 인의 상호 의존(Co-dependence) 이 뼈의 성장에 중요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젖을 뗀 쥐에서 28 일간 칼슘과 인만 결핍되고 다른 영양소는 완벽한 식이를 28일간 공급 후 칼슘, 인 함량을 다르게 공급하였습니다. 칼슘만 준 군보다 칼슘인염을 준 군에서 체중 증가가 크고 대퇴골 무게, 강도, 골밀도가 높았다. 참고로 칼슘과 인의 함량이 모두 많은 식품은 우유 제품, 콩 종류, 들깨, 참깨 등 입니다.
ㆍ허브, 야채
허브(Herb) 들은 음식의 맛과 향을 돋구는 식품 첨가물로서뿐만 아니라 고대로부터 두통이나 흉통, 근육통 감소 등 의료용으로 쓰여져 왔습니다. 최근 샐비어, 로즈메리 등과 같은 허브들이 쥐에서 골흡수를 효과적으로 억제함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사람에서 과일과 야채의 섭취가 높은 골밀도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과일과 야채의 염기에 의한 대사성 산의 중화에 의한 것으로 생각됩니다.